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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VR 네트워크 개발] 유니티 VR클럽 개발기(feat. XR toolkit 세팅) 본문

Unity/유니티VR

[유니티 VR 네트워크 개발] 유니티 VR클럽 개발기(feat. XR toolkit 세팅)

도이(doi) 2021. 9. 26.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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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R&D과제로 VR 클럽을 기획하여 진행중이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은 VR클럽에서 VR 유저와 PC 유저가 동시에 인터렉션 할 수 있는 cross device 플랫폼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클럽의 공간을 사운드나 유저의 움직임에 따라서 인터렉션 되는 공간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VFX graph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를 위해서 hdrp 환경에서의 작업이 필요하다.

- VR(Oculus_XR toolkit사용)

- Photon Network

- hdrp VFX graph

 

작업은 2020.3.16f1에서 진행중이다.

 

우선, 포톤네트워크 설치하는 것은 기존에 게시물이 있어서 스킵하겠다.

프로젝트는 vfx graph를 사용해야 되니까. hdrp로 생성해주시길!

 

이번에 기본 세팅하면서 애 먹었던 부분은 XR toolkit 사용이었다. 알면 쉽지만, 모르고 삽질하면 곧통이기에 블로그에 정리하기로 하자. 

 

우선, 설치해야 되는 package는 두 개이다. 

- XR Interaction Toolkit

- XR Plugin Management

*XR Interaction Toolint은 Project Settings > Package Manager에서 Enable Preview Packages를 체크해야 보인다.

설치한 package

위 패키지를 모두 설치하면 XR Rig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Hierarchy에서 우클릭해서 XR Rig를 생성해보자.

그 후 중요한 것은 XR Controller를(Device-based)로 바꾸어 줘야 된다. 원래는 action-based일텐데 이 경우에는 컨트롤러 인식을 하지 못한다. Model Prefab도 잘 구해서 추가해주자. 나는 valem 이라는 유튜버가 제공하는 손 모델을 받아왔다.

XR Rig 설정

XR plugin-in Management는 설치 후 desktop과 android에 아래와 같이 Oculus 부분을 체크해주면 된다. 

XR Plugin Management 설정

 

이렇게 설정하면 기본적인 세팅은 마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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