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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터치디자이너 파이썬 - 참조(reference) 본문

TouchDesigner/TouchDesigner 파이썬

02. 터치디자이너 파이썬 - 참조(reference)

도이(doi) 2020. 4. 28.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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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oi입니다. 

오늘은 참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란?
이미 정의한 변수에 또 다른 이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레퍼런스(reference)라고 부릅니다.

위의 설명만 들었을 때는 잘 감이 안잡히시죠?

쉽게 설명하면, 참조는 이미 있는 변수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고 접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 포인터나 메모리에 대한 개념이 나오는데요. 이부분은 스킵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TD에서 사용할 참조의 의미는 조금 다르게 사용되는데요.

한 오퍼레이터에서 다른 오퍼레이터로 값을 가져온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참조를 하는데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expression을 입력하는 방식 하나, drag & drop으로 가져오는 방식 둘 입니다.

 

우선, lfo CHOP 과 circle TOP을 아래와 같이 세팅해줍니다.

lfo의 amplitude는 0.4 circle의 radius는 0.2입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은 아래와 같이 circle의 위치에 직접 expression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가져오고 싶은 값을 지닌 op를 active상태로 만드시고 값을 끌어서 원하는 par위치에 놓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reference를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응용으로 circle이 원운동을 하는 예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운동의 공식을 알아야 하는데요. 

원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X = sin( radian * time ) * 반지름  
Y = cos( radian * time ) * 반지름

* radian(호도) = 각도 * π(PI) / 180 

TD에서 직접 이 공식을 대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D에서 수식을 사용할 때 앞에 math를 붙여서 math.cos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able에서 값을 가져올 때는 배열로 값을 가져오는데

이 때 header가 text로 되어있으면 이름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 ['rRadX', 1]

또한, ['rRadX', 1]은 [1, 1]과 동일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각 오퍼레이터에서는 다양한 par값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돼서는 파라미터 상단에 있는 python아이콘을 누르셔서 확인 가능하세요. 

오늘은 오퍼레이터에서 값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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