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particleGPU
- 터치디자이너 reference
- 터치디자이너 함수
- 터치디자이너
- 파이썬 if
- displace
- touchdesinger
- 터치디자이너 클론
- 터치디자이너 python
- 터치디자이너 replicator
- 터치디자이너 if
- touchdesigner particle
- 터치디자이너 참조
- 터치디자이너 파이썬
- 터치디자이너 튜토리얼
- 터치디자이너 list
- 파이썬
- TouchDesigner
- 터치디자이너 interface
- 터치디자이너 Instancing
- TDableton
- 파이썬reference
- 터치디자이너 강의
- 터치디자이너 오퍼레이터
- 터치디자이너 인터페이스
- touchdesigner GPU
- touchdesigner displace
- 터치디자이너 에이블톤
- ableton live 10
- 터치디자이너 timeline
- Today
- Total
caLAB
[언리얼 엔진] 프로파일링 본문
언리얼 엔진 프로파일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이다. 언리얼의 경우 프로파일링을 하고 싶을 때 프로파일 파일을 따로 만들어줘야 한다. 우선 프로파일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Developer Tools > Session Fronted에 들어간다.
Session Fronted에 들어가면 아래와 창이 나오게 된다.
현재는 파일 선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자료도 나오지 않는다.
플레이 버튼을 누른 후에 '~'을 눌러서 command 창을 열어준 후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게임창에 프로파일링을 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프로파일링을 멈추고 싶은 시점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그 후에 언리얼 프로젝트 폴더에 Saved > Profiling > UnrealState를 들어가서 보게 되면 아래와 유사한 폴더 안에 컴파일링 파일이 저장되게 된다.
Load 버튼을 눌러서 위의 파일을 가져오게 되면 아래와 같이 언리얼 컴파일 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가 나오게 된다.
Graph View에서 값이 튄 부분만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선택하면 그 부분에 대한 컴파일링만 볼 수 있다.
여기서 파란색으로 나오는 부분은 그래픽에 관련된 성능이고 빨간색으로 나오는 부분은 게임 쓰레드이다.
주로, 컴파일링할 때 확인하게 되는 것은 Render Thread(그래픽)과 Game Thread(그래픽 제외 모든 것) 이다.
이 두 가지를 분석하면 된다.
세부 분석을 원하는 Event를 선택하고 상단에 있는 불 모양을 누르면 가장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은 수치를 보여주게 되고 비어 있던 공간에 아래와 같은 회색 박스들이 생긴다. 이 회색 박스를 타고 안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곳에서 성능을 많이 사용하였는지 세부적으로 알 수 있다.
FPS chart를 누르게 되면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의 평균적인 프레임에 대한 데이터를 알 수 있다.
블루프린트에 대한 것은 Game Threa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로 향하는 버튼을 내려서 어떤 노드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지 볼 수 있다.
위의 컴파일리은 CPU 관련 프로파일링을 하는 것이다.
GPU 관련 프로파일링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커맨드 명령어에 'stat GPU'를 쳐서 화면에 띄우는 방법이 있다.
2. GPU visualizer 창을 열어서 확인한다. 단축키 : ctrl + shift +,
'언리얼 엔진 > 언리얼 엔진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 엔진] 백그라운드에서 사운드 나오게 하기 (0) | 2021.09.30 |
---|---|
언리얼엔진 backgorund sound (0) | 2021.09.14 |
[언리얼 엔진] Material Instance하기 (0) | 202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