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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디자이너 Replicator와 Instancing 본문
안녕하세요. Doi입니다.
터치디자이너에는 복제 혹은 반복적 일을 한 번에 적용시킬 때
Replicator Comp 혹은 Instancing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둘의 성질은 조금 다른데요.
Replicator같은 경우 테이블의 행마다 오퍼레이터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오퍼레이터는 'replicants'라고 부릅니다.
이는 테이블을 통해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하나의 master오퍼레이터를 만든 후에, 자료값(table)에 따라서 master의 복제품을 만드는 것이에요. 자료값의 행 수 만큼 복제를 하고, 자료값의 설정에 따라서 다양한 변주를 줍니다.
Istancing은 동일한 오브젝트를 화면에 여러개 렌더할 때 사용됩니다. Instancing의 가장 큰 특징은 GPU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GPU는 병렬처리를 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Instancing은 동일한 개체들을 묶어서 처리하기 때문에 최적화할 때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추가적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로, Replicator를 사용하여서, 서로 다른 색상의 Geometry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에는 rgba값이 저장된 테이블을 만듭니다.
Geometry의 material의 색상을 아까 만들어두었던 색상 값으로 대입합니다.
만들어두었던 color Table을 replicator comp로 drag and drop하고 'Parm : Template DAT Table'을 선택합니다.
Geometry가 담긴 Component도 똑같이 replicator comp에 drag and drop하고, Parm : Master Operator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table의 row에 따른, 복제품이 생깁니다.
*만약 만들어진 replicants가 Display에 보이지 않는다면,
replicator_callbacks에서 아래와 같이 주석처리 되어있던 display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Instancing은 좋은 예시 자료가 있어서 첨부합니다.
이것으로 Replicator의 사용과 Instancing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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