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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터치디자이너 오퍼레이터 본문
안녕하세요. doi입니다.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요새 날이 많이 따뜻해서 꽃이 한창 피고 있네요.
코로나 때문에 꽃놀이도 못하고 문밖으로만 아름다운 풍경 보고 있어요.
오늘은 오퍼레이터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거에요.
지난번에 인터페이스에서 network editor설명할 때 살짝 보고 넘어갔는데요.
오퍼레이터는 하나의 파이썬 클래스이기도 해요. 쉽게 말하자면 기능을 수행하는 박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오늘은 좀 더 구체적으로 오퍼레이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거에요.
network editor의 빈 공간을 더블 클릭하거나 tab키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오퍼레이터 창을 보실 수 있어요. 만약, 중복으로 선택하시고 싶으시면 ctrl키를 누르신 상태로 선택하시면 돼요.
오퍼레이터는 총 6가지 종류가 있어요.
COMP : object, panel, other 총 세가지 유형의 comp가 있으며 각각 다른 용도를 지님.
object COMP는 다양한 조합으로 사용되어 SOP 및 3D 장면을 생성하고 렌더링
panel COMP는 UI 및 다양한 컨테이너를 생성하여 출력 래스터를 만드는 데 사용
other COMP는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동적 운영자 복제, 다양한 디스플레이에서 창 열기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
TOP : texture operator, 이미지와 관련된 오퍼레이터.
영화 재생, 3D 지오메트리 렌더링, 합성, 하드웨어 비디오 입력 및 출력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고
모니터, 프로젝터 또는 LED 디스플레이로 출력 될 모든 것을 처리
CHOP : channel operator, 신호와 관련된 오퍼레이터.
모션 데이터, 오디오 입력,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하드웨어 입력 (Microsoft Kinect, Leap Motion, Oculus Rift, 펜 태블릿,
키보드, 마우스 등), DMX를 포함한 모든 채널 작업을 처리합니다. , MIDI 및 OSC.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의 시청각 장비와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의 입력, 처리 및 출력을 처리
SOP : 3d surface operator, 3d 오브젝트와 관련된 오퍼레이터.
간단한 3D 지오메트리, 파티클 시스템, 건축 모델, 3D 캐릭터 등
MAT : materail operator, 재질과 관련된 오퍼레이터.
3D 지오메트리의 재질 및 셰이더에 사용
DAT : data operator, 데이터와 관련된 오퍼레이터.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편집, 구문 분석, 작성, 전송 및 수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형식은 텍스트 문자열, 테이블, Python 스크립트, XML, JSON, MIDI, Serial, OSC 등
각각의 오퍼레이터들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같은 색상의 오퍼레이터 끼리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종류의 오퍼레이터도 수치 값 같은 것들을 링크해서 가져올 수 있어요.
오늘은 오퍼레이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많이 사용해보시면서 각각의 오퍼레이터들을 파악해보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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