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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개발] 다중 캔버스 다중 카메라 작업 feat.URP 본문

Unity/유니티 개발

[유니티 개발] 다중 캔버스 다중 카메라 작업 feat.URP

도이(doi) 2022. 6. 7.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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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드비의 메인 화면에서 캐릭터를 orbit camera로 컨트롤 하는 부분 구현이 필요하였다.

이 곳에 swipe기능과 뒤에 배경은 고정된 상태로 되어있어야 됐기 때문에 카메라는 총 3대가 필요하게 되었다.

놀랍게도. 변경된 urp에서 기존에 있던 카메라 세팅과 다르게 camera type에 overlay라는 설정으로 camera stack을 해야

3D 오브젝트 위에 ui를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뭔가 묘하게 복잡해서 헷갈렸는데 우선 작동은 잘된다.

카메라 

1. 뒤에 배경 카메라 *RenderType : Overlay / CullingMask : bg / 해당 UI layer 설정 : bg

2. 캐릭터 인터렉션 카메라 *RenderType : Overlay / CullingMask : character / 해당 UI layer 설정 :character

3. 앞에 swipe 화면 카메라  *RenderType : Overlay / CullingMask : front / 해당 UI layer 설정 :front

4. main Camera  *RenderType : Base / Rendering>CullingMask : Nothing / Stack ++ 카메라1, 카메라2, 카메라3

 

캔버스 

1. 캐릭터 + 뒷배경 

2. swipe UI 화면

 

캐릭터 인터렉션 구현 때문에 캐릭터 랜더 화면의 카메라만 따로 제어해야 되면서 

캔버스와 카메라를 다중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canvas 화면 관리도 수정 됨...

역시 쉽지 않다. 

대략 이런 느낌...
MainCamera / character Camera - 문제의 orbit 기능...
character Gameobject의 Layer를 Character로 설정

 

원하는 대로 orbit기능 + UI 잘 배치되어 있음

이제...Canvas가 분리되어 있어서 페이지 매니저 수정해야 된다...

수정하러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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