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aLAB

터치디자이너 Environment Light 사용하기 본문

TouchDesigner/TouchDesigner 튜토리얼

터치디자이너 Environment Light 사용하기

도이(doi) 2020. 5. 18. 14:02
728x90

안녕하세요. doi 입니다.

오늘은 environment ligh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nvironment light는 주로 PBR material을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PBR material이 environment light 없이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BR material은 물리적인 환경을 베이스로 작동하기 때문이죠. 

environment light란?
environment light는 light COMP op와 달리 특정 위치가 없습니다. 장면의 모든 오브젝트 외부에서 조명을 비춥니다. 오브젝트의 방향과 environemnt light는 오브젝트의 각 측면이 조명되는 방식에 영향을줍니다. 그러나 공간에서 물체의 위치는 environment light가 물체를 비추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nvironment light에는 Environment map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환경에 있는 빛을 만들 것인지를 정하는데요. 

Environment map 은 HDRI Haven에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vironment light를 세팅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envrionment light COMP op를 만들고 moviefilein으로 HDRI이미지를 가져와서 environment map에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는 간단하게 적용한 예시입니다. PBR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는 environment light 효과를 잘 보여드리기 위해서 metal 재질을 가져왔습니다.

PBR material 세팅은 아래와 같이 하였습니다.

environment light가 적용된 오브젝트 입니다. 

확실히 퀄리티가 올라간 것이 보입니다.

environment에 있는 빨간 불빛이 잘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오늘은 environment light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light 관련돼서는 나중에 더 정리해봐도 재미있겠네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참고

라이팅 관련 튜토리얼

https://www.youtube.com/watch?v=Ys4793edotw&list=PLjEaoINr3zgH9vCr47kSS5W8PEJBNIiwK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