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caLAB

TouchDesigner GLSL 기초 - 02 본문

TouchDesigner/TouchDesigner 튜토리얼

TouchDesigner GLSL 기초 - 02

도이(doi) 2021. 3. 10. 15:16
728x90

GLSL 함수

rand(vec2(a, b)) : a,b 사이의 random 값을 구함. 

fract(float a) : fract는 fractional(분수)의 축약어이다. 정수 부분을 날리고 소수 부분만 반환한다.

mod(a, b) : a/b 나머지(modulo) 

step(a, b) : b가 a 보다 작으면 0을 반환, 그 외에는 1을 반환하는 함수

texture(texture, uv) : 텍스처 함수

*texture vs texelfetch

texture : [0-1]로 정규화 된 텍스처 좌표를 처리

*2D texture vs 3D texture

texture2D는 uv(st)로 vec2를 값으로 갖는다면. 

texture3D는 uvw(stp)로 vec3를 값으로 갖는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면, texture2D는 1장이면 texture3D는 여러장(시간성)이다.

texelfetch : 정규화 되지 않은 좌표를 사용. texel(최소 그래픽 구성요소)에 직접 접근

dot(vec, vec) : 두 벡터 사이의 내적을 구한다.

*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Lecture_series&no=125

 

3D 기초 수학 강좌 - 4. 벡터의 내적

 

lab.gamecodi.com

 

 

예제 응용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