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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디자이너 audio 파일에서 kick 추출하기 본문

TouchDesigner/TouchDesigner 튜토리얼

터치디자이너 audio 파일에서 kick 추출하기

도이(doi) 2020. 5. 15.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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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oi 입니다. 오늘은 audio file에서 kick을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kick은 치는 소리에요. ableton 소스에서 눌러서 들어보시면 감이 잡히실거에요. 

각 악기는 저마다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울텐데요. 

오늘은 kick에 해당하는 주파수를 추출해 볼거에요. 

 

우선, 분석할 audiofile을 가져오시고 base를 만들어서 kick 이라고 이름붙여줍니다.

아마, 아래 그림처럼 초록색으로 연결할 수 있는게 base에 안생길텐데. 이는 바로 아래 설명합니다.

kick base 안에 들어가서 in과 out 오퍼레이터를 만들어주면 위에처럼 초록색으로 연결할 수 있는 부분이 생겨요.

in과 out op는 데이터를 받아오고 내보낼 때 연결하는 op에요. 

math를 추가해서 chan1 chan2의 평균 값을 가져옵니다.

chan1 chan2는 스테레오 채널로 좌우 사운드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의 용이성을 위하여 두 채널의 평균 값을 구해줍니다.

그 다음에는 audio specturm op를 추가합니다. fft 사이즈는 2048 output length는 Manually로 setup하고 output length를 2048로 설정합니다. audio spectrum은 푸리에 변환을 통하여 주파수 별로 분리된 값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합니다.

FFT는 푸리에 변환입니다. 푸리에 변환은 시간에 대한 함수 (혹은 신호) 를 함수를 구성하고 있는 주파수 성분으로 분해하는 것입니다. 더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darkpgmr.tistory.com/171

 

Fourier Transform(푸리에 변환)의 이해와 활용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한번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만 했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되어 글을 올립니다. 푸리에 변환(Fourier transform)은 신호처리, 음성, 통신 분야에서 뿐만

darkpgmr.tistory.com

FFT를 줄여서 cookTime을 줄일 수 있습니다. setoutputlength는 출력 샘플 수를 의미합니다.

샘플수와 주파수 분해능력은 비례합니다.

 

 

analyze op를 사용하여 주파수의 평균 값을 가져오도록 합니다.

math를 통해서 곱하기 1000을 해줍니다.

limit op를 이용하여 원하는 대역을 설정해줍니다. + 값을 정규화해줍니다. 

math를 통해 정규화 -1 ~ 1의 범위에 있던 값을 0~1로 고쳐줍니다.

trigger 설정을 통해서 kick값에 도달할 때 값을 추출하도록 합니다.

trigger 값은 0.5로 설정합니다. 본인의 사운드에 맞추어 임의로 조정하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지점을 받아오기 위해서 attack에서 delay와 peak length를 0으로 설정합니다. 

sustain도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오늘은 audio에서 kick값을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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